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표준어사정원칙 |
<들어가기 전>
* 어절: 띄어쓰기의 다리
* 문장이 되려면 주어와 서술어가 꼭 있어야 함.
1. 절
<절의 조건>
1) 어절 2개 이상
2) 주어 + 서술어
3) 전체 문장 속에 들어 있는 작은 문장(절)
(1) 명사절
: ‘무엇을’로 대체 가능
① ‘음/ㅁ’명사절 : 완료의 의미를 나타냄.
② ‘기’명사절 : 미완료 의미를 나타냄.
(2) 관형절 ⭐
: 명사를 꾸며줌
① 관계 관형절 ☆
: 관형절의 꾸밈을 받는 대상이 꾸며주는 관형절의 문장성분으로 컴백이 가능한 절
: 관계관형절은 끌어와서 2어절로 만들 수 있으므로 끌어오기 전인 1어절도 절이 될 수 있다!
※ 단, 모든 관형절이 끌어올 수 있는 것은 아니다.
② 동격(대등) 관형절
(3) 부사절
(4) 서술절 ⭐
① 이중주어문
: 주어가 연달아 2번 나오는 것
: 앞 주어 자르고 뒤 주어가 서술절에 해당함.
② 주어가 3개일 때, 서술절 안의 서술절이 가능
(5) 인용절
① 직접 인용절
: 날 것 그대로 가져온 것
: “(큰따옴표)와 ‘-라고’가 있음.
② 간접 인용절
: 다듬어서 가져온 것
: ‘-고’가 있음.
2. 높임법
(1) 주체 높임: 주어를 높이기 위함 + ‘-시-’(주체 높임 선어말 어미)
(2) 상대 높임: 청자(말을 듣는)를 높이기 위함 + 종결표현 (말끝 표현을 높임)
(3) 객체 높임: 목적어, 부사어를 높이기 위함 + 어휘적 높임
3. 피동, 사동
(1) 피동
: 주어가 당함.
① 파생적 피동(짧은 피동, 단형피동) : 서술어 + 이,히,리,기,되 (피동접미사)
② 통사적 피동(긴 피동, 장형피동) : 서술어 + 어지다 / -게 되다
※ 이중 피동에 주의 ※
: 긴 피동(통사적 피동)은 배신하거나 속이지 않음.
: 긴 피동을 제외한 남은 부분이 주어를 당하게 하는지 확인해보자!
(2) 사동
: 주어가 서술어의 행동을 직접 하지 않고, 다른 대상으로 하여금 서술어의 행동을 하게 만드는 것
① 파생적 사동(짧은 사동)
: 서술어 + 이,히,리,기,우,구,추,시키 (사동접미사)
② 통사적 사동(긴 사동)
: 서술어 + ‘-게 하다’
※ ‘-시키-’ 주의! ※ ⭐
1) ‘-시키-’ 가 보이면 제일 먼저 의심할 것!
2) ‘-시키-’ 를 빼고 ‘하다’로 교체해볼 것!
* ‘-시키-’ 를 ‘-하다’로 바꿨는데 원래 그 맥락의 느낌이 나면 거기는 ‘하다’의 자리임.
원래 맥락의 느낌이 나지 않으면 거기는 ‘-시키-’의 자리임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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